음악

[스크랩] Forever (Stratovarius) ... !

긴 긴 시간 2014. 8. 18. 17:40

Stratovarius ... !

 

"스트라토바리우스 (Stratovarius)" 는 핀란드 출신의 파워 메탈 밴드이다. 이들은 1984년 핀란드에서 블랙 워터(Black Water)란 이름으로 처음 결성되었다. 이들은 드러머 투오모 라실라 (Tuomo Lassila) 에 의해 처음 결성되었는데 결성맴버는 투오모 라실라, 스타판 스트랄만, 욘 비헤르바였다. 1985년 스트랄만의 제안으로 밴드명이 스트라토바리우스 (Stratovarius)(스트라토캐스터와 스트라디바리우스의 합성어) 로 바뀐다. 이후 밴드를 탈퇴한 스트랄만을 대신하여 티모 톨키가 영입되었고 그는 기타와 보컬을 겸함과 동시에 수많은 곡을 작곡하였다. 그리고 그의 합류로 밴드에는 강한 비트의 락과 더불어 네오 클래시컬 스타일의 음악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밴드는 1987년 데모 테이프를 제작하여 여러 레코드 회사에 보냈고, 결국 CBS 핀란드로부터 발매 제의를 받는다. 그리고 1988년 두 장의 첫 싱글앨범 "Future Shock" 와 "Black Night" 가 발매되고 이듬해 첫 정규앨범 "Fright Night" 이 발매되었다. 곡 "Future Shock" 는 같은해 밴드의 첫 뮤직비디오로 제작되기도 했었다.

 

1985년 티모 톨키가 영입되어 이후 2008년까지 리더로서 밴드 사운드의 핵심 역할을 담당했다. 그 후 1996년 키보디스트 옌스 요한슨, 드러머 요르그 미하일을 영입해 발표한 앨범 "에피소드 (Episode)" 의 성공으로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250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헬로윈, 블라인드 가디언과 함께 파워 . 메탈 계열의 선구자이자 가장 큰 영향력을 남긴 밴드 중 하나로 알려지고 있다. 데뷔1989년 1집 "Fright Night" 로 했으며 최근 앨범은 2003년에 발표한 "Nemesis" 이다.

 

현재의 멤버는 "티모 코티펠토 (보컬. 1995-현재)", "옌스 요한슨 (키보드, 1995-현재)", "롤프 필브 (드럼, 2013-현재)", "로리 포라 (베이스 기타, 2005-현재)", "마티아스 쿠피아이넨 (기타, 2008-현재)" 이며 Stratovarius 는 핀란드 파워 메탈 밴드 스트라토바리우스의 셀프타이틀 앨범이다. 2004년 티모 톨키의 갑작스러운 밴드 해체 선언으로 잠시 활동이 중단되었다가 2005년 1월 밴드가 재결합한 후에 발매되었다. 앨범 발매 이후 최초로 미국, 캐나다 등지에서 시작하는 월드 투어를 진행했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이 앨범은 오랫동안 밴드에 몸담았던 티모 톨키가 참여한 마지막 앨범이 되었다.

 

 

 

 

CBS로부터 탈퇴당한 뒤 밴드는 몇 번의 맴버 변화를 겪었다. 야리 밤은 베이시스트 유루키를 대체한 맴버였으나 가입하고 얼마 되지 않아 탈퇴하였고 이 때문에 밴드의 두 번째 정규앨범 "Stratovarius II" 에는 그의 얼굴이 실려있지만 실제 베이스 파트는 모두 톨키가 녹음하였다. 블루라이트 레코드를 통해 발매한 "Stratovarius II" 는 이듬해인 1992년 "Twilight Time" 이란 이름으로 노이즈 레코드를 통해 재발매되었다.

 

1994년 세 번째 앨범 'Dreamspace'가 발매되었다. 70%정도 녹음이 진행되었을때, 새로운 베이시스트 야리 카이누라이넨이 가입하였다. 투오모 라실라는 녹음 도중 팔 부상을 입었고, 임시로 고용한 세션 드러머 새미 쿠오파마키가 녹음을 대신하였다. 3집 투어 이후 톨키는 새로운 보컬을 찾기로 결심했고, 오디션을 통해 티모 코티펠토가 새 보컬리스트로 가입했다.

 

1995년 발매한 네 번째 정규앨범 'Fourth Dimension'은 밴드에 큰 성공을 가져다주었다. 이 앨범에서는 따로 싱글 앨범이 발매되지 않았다. Fourth Dimension 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밴드는 음악적 견해 차이로 인해 내분을 겪었다. 그 결과 마지막 남은 원년 맴버 투오모 라실라와 키보디스트 안티 이코넨이 밴드를 탈퇴했다. 후임자로는 스웨덴 출신의 키보디스트 옌스 요한슨과 독일인 드러머 요르그 미하일이 결정되었다. 이 라인업은 2005년까지 이어지게 된다.

 

5번째 정규 앨범인 "Episode (1996)" 의 발매로 밴드는 마침내 스트라토바리우스만의 사운드를 찾아내는데 성공했다. 대규모의 오케스트라와 콰이어가 동원된 이 앨범은 상업적으로도 크게 성공했다.

 

6번째 정규 앨범 "Visions" 는 1997년에 맴버 변동 없이 발매되었다. "Black Diamond"와 "The Kiss of Judas"가 각각 싱글로 발매되었고 뮤직 비디오로도 제작되었다. 그리고 1997년에는 첫 번째 베스트 앨범인 "The Past and Now" 가 발매되었다.

 

7번째 정규앨범 "Destiny" 는 1998년, 8번째 정규 앨범 "Infinite" 는 2000년에 발매되었다. 밴드의 명성은 커지고 팬 층은 점점 확대되어, 그들은 점차 스칸디나비아 밖에서도 많은 활동을 하게 되었다. 특히 일본에서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2000년에는 소나타 아티카, 랩소디 오브 파이어와 같이 투어를 진행하였다.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스트라토바리우스는 세 장의 컴필레이션 앨범을 발매하였다. 2003년 밴드는 'Elements'란 이름의 연작 앨범을 발매했다. 두 장의 앨범은 이전 앨범들보다 에픽적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레시브 메탈과 심포닉 메탈의 스타일을 많이 차용했다. 'Elements Pt.1'은 2003년 초 발매되었고 밴드는 월드 투어를 진행했다. 그리고 2003년 11월 'Elements Pt.2'가 발매되었다. 둘 다 누클리어 블라스트를 통해 발매되었다. 그러나 2003년 말 내부적인 갈등으로 인해 코티펠토와 요르그 미하일이 밴드를 탈퇴했다. 톨키는 '카트리나 위알라(Katriina "Miss K" Wiial)'라는 새로운 여성 보컬을 영입했고 요한슨의 형이자 해머폴의 드러머 앤더즈 요한슨도 임시로 드럼을 맡았다. 2004년 한해동안은 밴드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두 맴버의 탈퇴 선언 후에도 밴드는 'Elements'투어의 남은 일정을 마무리하게 위해 계속 공연을 이어나갔다. 그러던 중 스페인에서 톨키가 한 성난 팬에게 공격을 받았다. 각종 락 메거진과 타블로이드 신문에는 무엇인가에 찔린듯한 톨키의 사진이 실렸다. 그러나 곧 실제로 찔린것이 아니였다는 소식이 다시 퍼져나갔다. 이때쯤 톨키는 정신적인 문제로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 후에 옌스 요한슨은 공식 누리집의 포럼을 통해 밴드의 해체는 애시당초 전혀 일어나지 않았던 일이였고 'Miss K'와 앤더즈의 영입 등은 모두 이슈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이즈 마케팅의 일종으로 고용된 것이였다고 밝혔다. 톨키가 가격당했다는 소식 역시 같은 맥락이였던 것으로 보도되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2005년 1월 밴드는 재결합 소식을 알렸다. 6월에는 베이시스트 야리 카이누라이넨이 개인적인 이유로 밴드를 탈퇴했고, 그의 빈 자리는 핀란드 태생의 젊은 베이시스트 로리 포라로 매꾸어졌다. 밴드는 9월에 셀프 타이틀 앨범을 발매하고 월드 투어를 진행했다. 밴드 최초로 미국, 캐나다등에서 공연을 가졌고 애틀란타에서 열린 프록파워페스티벌이나 뉴욕의 B.B.킹스 하우스 오브 블루스, 필라델피아의 트로카데로 시어터등 잘 알려진 곳에서의 공연도 가졌다. 또한 유럽과 일본등지에서의 공연도 진행되었다.

 

2008년 팀을 탈퇴한 기타리스트 티모 톨키를 대신하여 핀란드 태생의 젊은 기타리스트 마티아스 쿠피아이넨을 영입한 밴드가 발표한 가장 최근의 앨범이다. 2009년 9월에 발매 되었으며, 앨범이 판매 되기 시작한 직후, 밴드는 유럽 라이브 투어를 진행 하였고 투어 당시 녹음 해 두었던 이번 신규 앨범의 수록곡들과 다른 앨범의 수록곡 몇 곡을 모아 이후에 정규 앨범의 재발매 앨범과 함께 라이브 앨범으로 발매 하였다.

 

밴드가 앨범을 발표하고 9집 Infinite 이후 2번 째로 핀란드 내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해당 앨범의 수록곡이자 타이틀곡인 Elysium은 총 재생시간이 18분으로 스트라토바리우스의 곡들 중 가장 재생시간이 긴 곡 순위를 갱신했다. 한편, 드러머 요르그 마이클이 개인사정으로 인해 밴드 탈퇴의사를 밝혔고, 밴드는 "Farewell Jorg" 투어를 하였다. 요르그 마이클의 빈자리를 대신하여 새 드러머 롤프 필브를 영입하여 14집 Nemesis 를 발표했다. 또한 싱글 앨범 Unbreakable 을 발표했다.

 


■ 곡명 : Forever (Stratovarius) ... !

 

 

출처 : 웹어스 (WebUs)
글쓴이 : 도시선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