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스크랩] (7월 16일 토요일) 그대가 머문자리 음악편지 입니다

긴 긴 시간 2011. 7. 29. 02:19

여름 김치로 만든 입맛 돋우는 일품요리

“여름 김치는 김장 김치와 다르게 고춧가루와 젓갈의 양을 줄여 아삭하면서도 시원하게 먹을 수 있지요. 오이물김치는 오이에 통째로 칼집을 넣어 절인 다음 향채와 함께 소금물을 넉넉히 부어 익힌 물김치입니다. 또 오이물김치는 여름에 담가서 시원하게 먹는 물김치로 오이의 아삭한 맛과 독특한 향이 별미입니다. 국물이 깔끔하고 시원해 국수나 냉면을 말아 먹으면 더운 여름에 입맛을 돋우기에 좋아요.”


 

오이물김치 묵냉국

재료
메밀묵 250g, 오이물김치 건더기 100g, 오이물김치 국물 45g, 실파 5g, 김 ½장, 통깨 1작은술, 소금·설탕 약간씩
멸치다시마 국물 다시마 20g, 멸치 10g, 물 6컵

만드는 법 
1 메밀묵은 씻어 폭과 두께는 0.8㎝, 길이 5㎝ 정도로 채 썰고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쳐 건진다. 오이물김치의 오이는 채썰어 둔다.

2 멸치다시마 국물을 만든다.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떼고 다시마는 면보로 닦는다. 달군 냄비에 멸치를 볶다가 물을 붓고 6분 정도 가열하다 끓으면 중불로 낮추어 10분 정도 끓이다 다시마를 넣고 불을 끈다. 5분 정도 지나면 체에 걸러 국물을 식힌 후 시원한 곳에 둔다.

3 멸치다시마 국물에 오이물김치의 국물과 소금, 설탕을 기호에 맞게 넣어 냉국물을 만든다.

4 그릇에 메밀묵을 담고 냉국물을 부은 후 오이김치와 약불에 구워 잘게 자른 김을 얹고 통깨와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오이물김치

재료
오이 3개, 열무 500g, 무 50g, 실파·미나리· 마늘 10g씩, 생강 5g, 배 ¼개, 홍고추 ½개, 고운소금·굵은소금 4큰술씩, 고운소금 2큰술, 밀가루 풀(물 1컵, 밀가루 1큰술) 1컵, 물 7컵

만드는 법 
1 오이는 씻어서 4㎝ 길이로 썰어 굵은소금을 2큰술 정도 넣어 절여 씻어 건져 둔다.

2 열무는 풋내가 나지 않게 살살 씻어 4㎝ 길이로 잘라 소금 2큰술을 넣어 절인 후 물에 살짝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3 무, 실파, 미나리, 마늘, 생강, 배는 손질하여 2㎝ 길이로 채 썬다.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털어내고 2㎝ 길이로 채 썰어 준비한다. 밀가루 풀을 쑤어 준비해 둔다.

4 항아리에 오이, 열무를 켜켜이 담고 채 썰어 놓은 재료를 베보자기에 싸서 함께 넣는다. 마지막으로 풀 1컵에 물 7컵을 넣고 고운소금으로 간하여 항아리에 붓는다

 

“특히 개성에서 즐겨먹던 열무김치는 열무를 살짝 절인 다음 밀가루 풀을 넣고 갖은 양념을 하여 만든 김치입니다. 열무는 잎이 연하고 부드러워 김치로 담그면 맛이 좋지요. 열무김치는 대표적인 여름 김치로, 주로 냉면이나 비빔국수의 재료로 사용되는데 절일 때 자주 뒤집거나 씻을 때 조심하지 않으면 풋내가 나기 쉬워요. 밀가루나 찹쌀로 풀을 쑤어 식혀 넣으면 풋내가 덜하고 맛도 부드러워집니다. 잘 익은 열무김치 하나면 밑반찬으로도 좋고 비빔밥이나 국수 등 일품요리를 만들 때도 유용하지요. 고춧가루 대신 생고추를 갈아 넣으면 더욱 신선하고 시원한 맛이 난답니다.”


 

열무보리비빔밥

재료
찰보리 2컵, 멥쌀 ½컵, 물 3½컵, 열무김치 240g, 고추장 4큰술, 참기름 2큰술

만드는 법 
1 보리와 멥쌀은 깨끗이 씻어 1시간 정도 불린 다음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보리와 멥쌀을 넣고 분량의 물을 부어 센불에서 4분 정도 가열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춰 3분 정도 끓이다 약불로 낮춰 20분 정도 뜸을 들인다.

3 그릇에 밥을 담고 열무김치와 고추장을 얹은 다음 참기름을 넣어 비벼 먹는다.


개성식 열무김치

재료
열무 1단, 굵은소금 ½컵, 파 240g, 홍고추 10개, 풋고추 5개, 마늘 1통, 생강 25g, 밀가루 풀 1컵(물 1컵, 밀가루 2큰술), 고운소금 1큰술

만드는 법 
1 열무는 다듬어 5㎝ 길이로 썰어 풋내가 나지 않도록 살살 씻어 굵은소금에 절인 다음 물에 살짝 씻어 채반에 받혀 물기를 빼 둔다.

2 파는 3㎝ 길이로 채 썰고 홍고추 2개와 풋고추 5개는 어슷 썰어 씨를 빼 놓는다.

3 냄비에 물과 밀가루를 넣고 풀을 쑤어 밀가루 풀을 만든다.

4 믹서에 남은 홍고추와 마늘, 생강을 넣고 간 뒤 ③의 밀가루 풀과 섞어 김치 양념을 만든다.

5 절인 열무에 ②와 ③을 넣고 버무린 다음 고운소금으로 간하여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는다. 김치를 버무린 그릇에 약간의 물과 고운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 소금물을 만들어 항아리에 붓는다.